경추부 신경성형술 – 바른신경외과

경추부 신경성형술(Cervical Percutaneous Epidural Neuroplasty)은 경추 디스크 탈출에 의하여 눌려진, 혹은 염증이 발생한 신경근 부위에 카테터를 이용하여 접근한 후 Ropivacaine, Steroid를 투여하는 시술입니다. 신경성형술은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탈출증 환자에 모두 적용되는 시술이지만 그 방법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경추부 신경성형술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경추의 특징

경추는 요추에 비하여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추부 척수는 1. 뇌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2. 신경관의 공간이 더 좁으며, 3. 혈액순환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더 심각한 문제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추부 신경성형술은 요추부와는 다르게 최소한의 조작을 통하여 행해져야 합니다. 무리한 조작을 하는 경우 신경계 합병증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형술 장비

경추부에 사용하는 카테터는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그림1,2 

그림1 Epistim (C-pen catheter)
그림2 St.cox (C-Pen catheter)

여러 회사에서 카테터를 생산하고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두가지 catheter를 사용하는데. Epistim의 경우에는 카테터의 팁이 한번 더 특수처리가 되어 있어서 부드럽고 조작감이 좋은 반면에 카테터와, 카테터를 삽입하기 위해 사용하는 케뉼라의 두께가 두꺼운 편입니다. 이제품은 미세한 전류를 흘려보내서 환자의 통증을 유발시켜볼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증상이 애매한 경우 Offending leision을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제품인 ST.cox의 경우에는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져 카테터와 캐뉼라의 두께가 얇고 사용법이 단순하지만 카테터의 끝부분인 특수처리가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신경성형술의 과정

경추부 신경성형술은 7번째 경추와, 1번째 흉추의 추간공(Interlamina space) 또는 1,2번째 흉추 사이의 추간공에 바늘을 삽입하여 경막외 공간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 부분이 시술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포인트이자 이 부분의 시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추후의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캐뉼라가 안전하게 안착되고 나면 그 바늘을 통하여 카테터를 삽입합니다. 

삽입된 카테터는 X선 발생장치를 이용하여 그 위치를 확인하게 되며, 병변 부위에 카테터를 유치한 후 조영제를 통하여 신경근이 빠져나가는 모습을 확인합니다. 

디스크 병변에 약물 투여

이때 주의할 부분이 카테터가 올라가면서 다른 정상 구조물들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경부척수를 싸고 있는 경막의 표면에 위치한 혈관을 자극하거나 망가트리게 되면 출혈이 일어날 수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사지 마비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주 드물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고, 실제 수술이나 다름 침습적인 치료에서보다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은 훨씬 적습니다.

이후 준비한 약물을 주사하여 신경의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히게 됩니다.

경추부 신경성형술의 효과.

경추부 신경성형술의 경우 그 효과가 드라마틱한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경추부 신경성형술의 경우에는 요추부 신경성형술과 비교해도 적은 조작으로 더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경추 신경근의 경우에 요추부 신경근 보다 더 민감해서 작은 자극에도 환자가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그렇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의점

-앞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경추부 척수는 그 해부학적인 구조상 요추에 비하여 신경 손상 및 혈관 손상을 받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 의하여 신중하게 수행되어야 합니다. 

-신경성형술은 수술이 아닌 만큼 디스크 혹은 척추뼈의 돌출에 의학 직접적인 압박을 물리적으로 해소시킬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디스크성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의 많은 부분들이 신경근의 염증, 혹은 주변부의 염증성 변화라는 점에서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좋아질 수 있는 환자에게 선별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추부신경성형술 영상 https://tv.naver.com/v/19250156

·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bit.ly/36MBTO8
·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bit.ly/36QrXTS
· 블로그 바로가기 https://bit.ly/3l0mcLH
· 카카오톡 상담 바로가기 https://bit.ly/3zkXxW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