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 바른신경외과

오십견이란 ?

 ̄ ̄ ̄ ̄ ̄ ̄

오십견은 동결견 또는 어깨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으로 이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어깨의 운동 제한을 주 증상으로 하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극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어깨 관절 주위의 캡슐이 유착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비교적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어깨 관절 주위 캡슐 유착>

오십견 원인

 ̄ ̄ ̄ ̄ ̄ ̄

일반적으로 어깨 관절의 과도한 사용에 따른 염증이나 주변 인대의 손상등과 연관이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 ̄ ̄ ̄ ̄ ̄

초기에는 극심한 통증과 함께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 정도의 어깨 관절 운동 제한이 나타납니다. 치료 후 통증이 호전되더라도 어깨 관절 운동 제한은 몇 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실제 오십견 환자 MRI. 관절 공간이 좁아지고 어깨 캡슐에 비후 된 모습>

오십견 진단

 ̄ ̄ ̄ ̄ ̄ ̄

특징적인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병력 청취와 이학적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학적 검사는 환자를 눕힌 상태에서 관절의 운동 범위를 여러 각도에서 검사하는 것으로 증상의 원인이 되는 주요 구조물을 특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석회화 건염이나 회전근개 파열 등과 감별이 어려운 경우도 있어서 이러한 경우 X-ray와 MRI 영상 검사를 통해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오십견 치료

 ̄ ̄ ̄ ̄ ̄ ̄

오십견 치료는 단계별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첫번째는 통증 조절 단계입니다. 관절 주사 치료나 수압 팽창술 등을 시행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단계로 체외충격파와 같은 이학적 치료를 함께 시행합니다.

– 두번째는 재활 단계입니다. 통증이 조절되면 관절의 가동 범위를 회복시키는 도수치료나 재활 치료를 시행합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통증 치료와 동시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 세번째는 수술적 치료입니다. 6개월 이상의 충분한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심한 구축을 보이는 경우 가동 범위 회복을 위해 관절 내시경 수술을 통해 관절낭 유리술을 시행합니다.

치료 및 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