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 – 바른신경외과

척추관협착증이란?

 ̄ ̄ ̄ ̄ ̄ ̄

척추뼈 뒤로 척수(척추신경)가 지나가는 통로를 ‘척추관’또는 ‘척추강’이라고 부릅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척수가 통과하는 척추관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그림과 같이 좁아짐으로써 신경이 눌림에 따라 요통, 신경성 간헐적 파행, 하지 통증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원인

 ̄ ̄ ̄ ̄ ̄ ̄

척추관이 좁아지는 것은 퇴행성 변화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척추관 내부의 벽을 이루는 구조물 중 앞쪽 벽을 이루고 있는 디스크가 팽윤, 혹은 탈출되고, 뒤쪽 벽을 이루고 있는 척추 후관절, 그리고 척추관 뒤쪽의 황색인대 등이 두꺼워져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젊은 나이에도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과체중으로 인해 허리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 ̄ ̄ ̄ ̄ ̄

허리부터 시작되는 통증이 엉덩이와 다리쪽으로 서서히 진행되며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양측 다리의 감각이상과 마비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척추관협착증 환자에게서 관찰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을 신경학적 파행보행이라고 하는데 보행시 다리 통증으로 인해 보행을 길게 지속하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보행을 하게 되면 척수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좁아진 척추관으로 인하여 혈행이 원만하지 못하고 다리의 감각과 운동을 관장하는 신경이 눌려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보통 협착의 정도에 따라 쉬지 않고 걸을 수 있는 거리가 달라지며 보행이 어려울 때는 허리를 둥굴게 구부리고 쉬면 다시 회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진단

 ̄ ̄ ̄ ̄ ̄ ̄

척추관 협착증의 진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상적, 신체검진
척추관 협착증에서 흔히 보이는 증상은 환자가 걸음을 지속할 때 관찰되는 신경학적 파행 보행입니다.이름이 어렵지만 쉽게 이야기하면 보행시 통증으로 인해 보행을 길게 지속하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보행을 하게 되면 척수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좁아진 척추관으로 인하여 혈행이 원만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보통은 보행 시에 양쪽 엉치에서부터 뒤 허벅지로 협착이 심한 정도에 따라 쉬지 않고 걸을 수 있는 길이가 짧아지며, 진료실에는 보통 100m 걸을 수 있다, 500m 걸을 수 있다 등등으로 차트에 기록합니다. 파행 보행은 통증 때문에 보행이 어려울 때는 허리를 둥글게 구부리고 쉬면 다시 증상이 회복이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X-ray상 추간판의 높이가 낮아진 사진

척추관 협착증은 여러 가지 영상학적 검사들로 의심할 수 있지만 확실한 것은 MRI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엑스레이 상에서도 추간판의 높이가 낮아진 것을 척추 협착이라고 해서 잘못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척추관이 좁아진 환자의 MRI 사진

정상적인 척추관의 MRI 사진

위에 사진과 같이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횡단면에서 그 터널이 좁아진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엑스레이에서 추간판의 간격이 좁아졌다고 해서 다 척추관 협착이 있는 것도 아니며, 간격이 유지된다고 하여 협착증이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는 단계별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첫번째는 비수술적인 치료인 신경치료술이나 신경성형술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때 척수의 혈액 흐름을 도와주는 약물과 신경계 진통제도 함께 사용합니다.

– 두번째는 미세현미경감압술입니다. 비수술치료로 통증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 물리적으로 신경관을 넓히는 수술을 하게 되는데 이때 미세현미경을 통해 최소 절개로 정상 조직의 손상 없이 병변 부위만을 선택적으로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시간이 짧고 출혈이 거의 없어 고령의 환자나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세번째는 척추유합술입니다. 앞서 설명한 두가지 방법으로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물리적으로 신경관을 넓힌 후에 협착 부위에 인공뼈를 이식하고 협착 부위의 척추뼈를 나사못으로 고정하는 수술로 척추관협착증의 근본적인 치료를 도모하는 수술입니다.

치료 및 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