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연골손상 – 바른신경외과

반월상 연골판 손상이란?

 ̄ ̄ ̄ ̄ ̄ ̄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초승달 모양의 섬유성 연골판으로 관절 연골을 보호함으로써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반월상 연골판이 찢어지거나 파열되는 것을 반월상 연골판 손상이라고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원인

 ̄ ̄ ̄ ̄ ̄ ̄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젊은층에서는 주로 운동 중에 발생하게 되는데 무릎이 뒤틀리거나 태클과 같은 외상에 의해 순간적으로 강한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중장년층에서는 퇴행성 변화에 따라 연골판이 얇아져서 더욱 손상되기가 쉬워 간단한 동작이나 작은 충격으로도 연골판이 파열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밖에 원판형 반월상이라는 선천성 기형이 있는 경우에는 사소한 충격에 의해서도 연골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증상 

 ̄ ̄ ̄ ̄ ̄ ̄

초기에는 단순 통증으로 시작되고 통증은 있지만 정상 보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무릎이 부어오르고 뻣뻣해지게 되며 점차 무릎 잠김 현상과 관절 운동 범위의감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진단

 ̄ ̄ ̄ ̄ ̄ ̄

Mcmurray’ test라는 이학적 검사로 일차적으로 진단을 하게 되며 MRI 검사를 통해 확진하게 됩니다. 특히 연골판 손상이 부분 파열인지 완전 파열인지에 따라 치료 계획이 완전히 달라지므로 MRI 검사가 반드시 필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MRI

반월상 연골판 치료 

 ̄ ̄ ̄ ̄ ̄ ̄

치료 방법은 연골판의 손상 정도에 따라 나뉘어집니다. MRI상 연골판 파열이 경미하고 외측 가장 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에는 소염제 복용이나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RI상 연골판 파열이 심하고 내측 2/3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하며 정형외과 영역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수술적 치료는 연골판의 상태에 따라 봉합술과 부분 절제술로 나뉘어지는데 관절내시경을 통해 진행됩니다. 무릎 관절경 수술의 경우 부위 마취로 진행되고 수술 시간이 짧기 때문에 고령이나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들도 손쉽게 시행할 수 있으며 수술 후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