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증후군 – 바른신경외과

거북목 증후군이란?

 ̄ ̄ ̄ ̄ ̄ ̄

사람의 정상적인 목뼈는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C자 모양의 커브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의학적으로 경추 전만곡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전만곡이 감소하여 일자형이 되거나 오히려 앞으로 기울어진 형태의 역 C자 모양으로 변형되는 경우를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거북목 증후군 원인

 ̄ ̄ ̄ ̄ ̄ ̄

생활 습관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가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높은 베게를 사용하거나 고개를 숙이고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는 자세가 주요 발생 원인입니다. 최근 들어서 급격히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다른 척추 질환과 달리 퇴행성 변화가 주요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젊은 환자의 비율이 높습니다. 또한, 성장기의 청소년이나 척추 측만증이 있는 환자들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 증상

 ̄ ̄ ̄ ̄ ̄ ̄

목이 뻣뻣해지는 느낌, 두통, 승모근 통증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이는 거북목 증후군의 통증 발생 기전이 디스크에 직접 가해지는 압력의 증가이기 때문입니다. 목 디스크는 디스크에 의한 신경 압박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거북목 증후군과 목 디스크는 증상이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거북목 증후군 진단

 ̄ ̄ ̄ ̄ ̄ ̄

X-ray의 측면 영상을 통해 거북목 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으며 전만곡의 감소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경 증상이 있거나 다른 척추 질환과 감별이 어려울 경우에는 MRI나 근전도 검사를 통한 정밀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게 됩니다

거북목 증후군 치료

 ̄ ̄ ̄ ̄ ̄ ̄

거북목 증후군 치료는 크게 통증 치료와 교정 치료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거북목 증후군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비수술적인 치료인 신경치료술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체외충격파를 함께 시행합니다. 급성기 통증이 완화되면 치료사가 수기로 직접 환자의 경추 전만곡을 교정해주는 도수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치료만큼 유지도 중요하기 때문에 교정 치료 이후에는 맥킨지 운동과 같은 환자 스스로 할 수 있는 재활 운동 및 자세 교정에 대한 교육이 시행되고 환자 스스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재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 및 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