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 바른신경외과

목디스크란 ?

 ̄ ̄ ̄ ̄ ̄ ̄

목디스크의 정확한 진단명은 경추 수핵 탈출증입니다.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 추간판(디스크)이 퇴행성 변화와 목뼈의 무리한 압력으로 인해 빠져 나와 주변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만 30대 이후에 흔히 발병하나, 최근 생활 습관의 변화에 따른 잘못된 자세로 인해 20대의 발병률이 급속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목디스크 원인

 ̄ ̄ ̄ ̄ ̄ ̄

퇴행성 변화가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이러한 퇴행성 변화가 노화와 관계없이 젊은 층에서도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비교적 젊은 환자들의 유병율이 높습니다. 현대인들의 잘못된 생활 습관, 즉 같은 자세로 의자에 오래 앉아 있거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보기 위해 장시간 고개를 숙이는 자세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낙상이나 스포츠 손상 같은 외상에 의해 급성 목 디스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 ̄ ̄ ̄ ̄ ̄

목 디스크의 증상은 추간판(디스크)이 튀어나온 방향이나 압박하는 신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초기에는 목 주변 승모근이나 어깨 통증, 두통으로 나타납니다. 목을 뒤로 젖히거나 머리를 위에서 아래로 누를 때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고 목 디스크가 진행되는 경우에는 신경 압박에 의해 팔과 손의 저림 증상이나 마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디스크 진단

 ̄ ̄ ̄ ̄ ̄ ̄

증상만으로는 거북목 증후군과 감별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X-ray와 근전도 검사를 시행하여 대략적인 목디스크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 디스크는 추간판이 어느 신경을 압박하느냐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MRI 검사를 시행해야만 정확한 진단 후 치료 계획 수립이 가능합니다.

목디스크 치료

 ̄ ̄ ̄ ̄ ̄ ̄

목 디스크 치료는 단계별로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첫번째는 비수술적인 치료인 신경치료술이나, 신경성형술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때 보존적 치료로 체외충격파나 경추 견인 치료를 함께 시행합니다.

– 두번째는 수술적 치료인데, 비수술치료로 통증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을 통해 병변 부위 디스크를 제거하게 됩니다. 디스크 탈출이 심하지 않거나 나이가 젊은 환자들의 경우 수술 후 유연성 유지를 위해 디스크가 제거된 부위에 인공디스크를 삽입하는 인공디스크 삽입술을 시행합니다. 퇴행성 디스크나 디스크 탈출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디스크 제거 후 작은 나사못으로 위아래 경추뼈를 고정하는 경추유합술을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