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트링 손상 – 바른신경외과

햄스트링 손상이란 ?

 ̄ ̄ ̄ ̄ ̄ ̄

햄스트링은 허벅지의 후방에 위치하여 엉덩이와 무릎의 움직임을 관장하는 3가지의 근육과 힘출을 통칭하는 말로 동작을 멈추거나 방향을 전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하지 근육입니다. 특정 동작에서 햄스트링을 구성하는 근육과 힘줄이 손상되거나 끊어져서 통증과 보행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햄스트링 손상 원인

 ̄ ̄ ̄ ̄ ̄ ̄

햄스트링 손상은 일반적으로 운동선수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스포츠를 즐기는 일반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은 자동차 브레이크 역할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동작을 갑자기 바꾸거나 방향 전환, 속도 조절 등의 역할을 합니다. 격렬한 스포츠에서 갑자기 방향을 바꾸거나 무리하게 힘을 준 경우 허벅지 뒤쪽 근육인 햄스트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 손상 증상

 ̄ ̄ ̄ ̄ ̄ ̄

환자 중 상당수가 손상 당시에 뚝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갑자기 허벅지 뒤쪽에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손상된 부위에는 혈종으로 인한 부종과 피멍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무릎을 굽히거나 펴는 동작에서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햄스트링 손상 진단

 ̄ ̄ ̄ ̄ ̄ ̄

특징적인 증상을 보이므로 임상적인 진단이 가능하지만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 기간이 완전히 달라지므로 반드시 MRI 검사를 통한 손상 단계의 분류가 필요합니다. 햄스트링 손상은 MRI 영상을 기준으로 크게 3단계로 나뉘어집니다. 1단계는 근육이 늘어난 염좌 단계로 근육의 구조는 유지되는 경우입니다. 2단계는 부분 파열 단계로 MRI상 혈종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근육의 파열은 있지만 연속성은 유지되는 단계입니다. 3단계는 완전 파열 단계로 근육과 힘줄이 끊어져 연속성이 소실된 경우입니다.

햄스트링 손상 치료

 ̄ ̄ ̄ ̄ ̄ ̄

햄스트링 손상은 완전 파열의 경우 봉합 수술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로 완전 회복이 가능합니다. 손상 직후에는 소염제를 복용하고 얼음찜질을 시행하며 1주일간은 최대한 보행을 자제해야 합니다. 급성기가 지나면 손상 부위 염증 치료와 혈류 개선을 위해 체외 충격파를 시행하고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면 근력 강화 운동을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 및 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