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Tibia Osteotomy (무릎 관절 절골술) – 바른신경외과

오자다리 변형은 고령층에서 흔하게 보이는 관절염에 의한 무릎 변형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젊었을 때와 달리 보기 싫게 변하는 무릎 모양 때문에 치마 입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바른신경외과의 나석인 원장님께 이러한 무릎 변형을 교정하고 관절염의 진행을 늦춰줄 수 있는 결골 근위부 절골술(HTO)에 대하여 들어 보았습니다.  

HTO(High Tibia Osteotomy)는 어떤 수술인가요?

나석인 원장|HTO는 경골의 근위부에 정교하게 금을 만들고 치료에 필요한 만큼 조절을 하여 하지의 정렬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흔히 오다리 교정술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근위 경골 절골술 수술 전/후 x-ray

HTO가 오다리 교정이면 미용 목적으로 하는 수술인가요?

나석인 원장|오자 휜다리 변형에는 보통은 관절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관절염은 이렇게 휜다리 변형이 있을 때 진행이 더 빠르고 안쪽 구조물 손상이 생기므로 교정을 해야 관절염의 진행을 늦출 수 있으며 향후 무릎을 안전하고 더 오랫동안 건강하게 쓸 수 있습니다.

오자 교정 수술은 진행되는 추가 변형 및 관절염의 악화를 예방하고 통증을 호전시키는 치료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오다리는 선천적인 분들도 있는데어떤 분들이 HTO 수술을 하게 되나요 

나석인 원장|건강보험에서 인정하는 기준은 관절염이 중증도 이상 동반되어 있을 때 인정이 됩니다. 선천적 오다리인 분들은 관절염이 동반되어 있지 않거나 통증 등의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치료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나석인 원장|우리나라 고령이신 분들은 양반다리, 쪼그린 자세에서 생활을 많이 하시고 오랜 기간 무릎관절 사용하셨기 때문에 관절염과 함께 오자다리 변형이 더 생깁니다. 관절염과 오자다리는 서로 영향을 주는데, 오자다리 변형이 있으면 특히 내측 구획의 관절염이 더욱 가속화됩니다. 오자다리 변형이 진행될수록 무릎의 내측, 즉 안쪽의 공간이 좁아지고 압력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다리 모양이 안쪽으로 휘면서 연골과 연골판과 같은 관절 내 구조물이 압력에 의해 눌리고 약해져서 작은 충격이나 뒤틀림에도 쉽게 파열이나 손상 입게 됩니다. 이런 것들이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오다리 교정은 하지 않고관절염 치료만 해도 되나요?

나석인 원장|관절내시경으로만 시행할 경우 수술시간도 짧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나 파열 및 손상부위 치료로 일시적으로는 좋아질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근본적인 원인인 휜다리 변형이 해결되지 않았으므로 다시 관절 내 구조물의 손상이 쉽게 재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절내시경 수술과 함께 휜다리 교정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가 됩니다.

HTO(경골 절골술)을 할 때 뼈를 자른다고 하면 보통 환자분들께서 겁내시고 두려워하시지만 수술시간도 짧고 통증도 생각하시는 것처럼 크지 않으며 오히려 회복 후에는 만족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줄기세포 시술을 같이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어떤 경우인가요?

나석인 원장|내측 관절 연골이 손상되고 결손이 발생하면서 관절염이 진행되는데 경골 절골술을 하게 되면 교정을 위해 넓혀 놓은 공간이 뼈로 채워지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줄기세포 시술을 연골 결손 및 손상부위에 같이 시행하게 되면 절골 부위가 회복되는 동안 연골 또한 같이 재생이 되기 때문에 치료기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고 관절염의 통증 원인인 연골 치료를 같이 하기 때문에 치료 결과 및 예후도 좋습니다. 

나석인 원장| “나는 뼈말고 연골에 줄기세포 수술만 해 달라”라고 하시는 환자 분들이 있으신데 기본적으로 오다리 변형으로 인해 연골이 손상된 부분은 압력이 높아서 줄기세포를 이식해도 재생이 실패하기 쉽고 재생이 되더라도 손상이 재발되기 때문에 금방 또다시 안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수술 방법 어떻게 되나요?

나석인 원장|수술하는 방법은 경골 내측에 피부 절개 및 연부조직을 박리하여 뼈를 노출시킵니다. 먼저 절골할 수 있는 방향을 잡는 핀을 X-ray 기계로 확인하면서 두 개를 삽입하고 이를 기준 삼아 수술용 톱을 이용하여 뼈에 금을 만듭니다. 뼈를 충분하게 절골하고 수술 전에 측정하였던 각도까지 넓혀서 교정을 시도합니다. 수술실에서도 전체적으로 다리 모양이 교정이 됐는지 확인하며 대부분 수술 전 계획한 각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골절 수술과 같이 절골 부위에 금속판으로 밀착시키고 나사를 삽입하고 교정된 각도를 유지하면서 튼튼하게 고정을 합니다. 문헌에 따르면 교정하면서 발생한 뼈의 빈 공간은 자연스러운 골형성 과정을 통해 채워진다고 알려져 있으나 불유합이나 교정 실패의 위험성과 더불어 빠른 골유합 후 조기재활치료를 위해 인공뼈, 자기 뼈, 골 대체 성분을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에는 일반적인 수술 창상 봉합을 시행합니다.

수술시간 자체는 1시간 내에 해결이 되고 들어간 금속 고정물은 보통 1~2년 사이에 제거하게 됩니다.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나석인 원장|회복기간은 절골 후 교정으로 발생한 뼈의 빈 공간이 채워지는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보행 가능한 시기를 보통 4~6주 정도로 이야기하고, 4~6주 전에는 목발 사용과 보조기를 착용합니다. 수술 후 급성기 통증이 완화되면 조기에 관절 가동 운동을 시작하고 점진적으로 운동범위를 늘려서 재활치료를 시행합니다. 걸음걸이가 정상화되고 일상생활 시 통증이 없을 때 가벼운 조깅부터 시작하며 환자분들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수술 후 3개월 정도 후부터 달리기가 가능합니다.

교정하지 않고 인공슬관절 반치환술(내측 구획)을 하면 어떤가요?

나석인 원장|우리나라 사람들은 오다리 변형과 함께 내측 구획 관절염인 경우가 많아서 HTO 수술을 많이 시행합니다. 
하지 정렬이 정상이면서 내측 구획에 국한되어 있는 관절염을 경우에는 인공슬관절 반치환술도 효과적인 치료 방법일 수 있으나 오다리와 같이 하지 정렬의 이상이 있을 경우 각도 교정 없이 인공슬관절 반치환수술만 한다면 효과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지정렬의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 진행된 관절염의 경우, 수술적 치료는 HTO 수술이나 인공슬관절 전치환술로 진행합니다.

연세가 많거나 신체활동이 떨어지는 분들은 오히려 인공관절 수술이 나을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신체활동이 필요로 하며 뼈가 튼튼한 분들은 HTO 수술 후에 회복이 빠르고, 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는 수술기구 및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관절의 수명을 늘어났지만 인공관절은 계속 사용하면 불가피하게 마모 및 이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O는 환자 본인의 골형성을 통해 회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료 후 인공관절 치환술보다 신체활동에는 더 장점이 있으며 무릎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경골뿐만 아니라 대퇴골도 절제하는 인공관절 치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HTO가 수술 시 출혈 및 통증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bit.ly/36MBTO8
·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bit.ly/36QrXTS
· 블로그 바로가기 https://bit.ly/3l0mcLH
· 카카오톡 상담 바로가기 https://bit.ly/3zkXxW4

상담 예약하기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전문간호사가 연락드리겠습니다.
    (즉시 상담을 원하시면 카카오 상담 또는 전화연결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