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주사 – 바른신경외과

퇴행성관절염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연골의 노화와 과사용, 외부충격 등으로 인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보통 노화에 따른 연골의 퇴행성 변화가 가장 흔한 원인으로 노령 인구의 증가에 따라 그 유병률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손상정도에 따라 구분하는 퇴행성관절염

연골 손상 정도에 따라 1~4기로 진단합니다.
파열이나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기 관절염
초기에는 연골이 닳아 두께가 조금 얇아지는 정도로 관절 간격이 유지되는게 확인됩니다.
무릎이 아프기 시작하고, 오래 앉았다 일어서면 무릎이 뻣뻣한 느낌이 들지만 통증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받는 환자들이 적습니다.

-2기 관절염
연골이 닳아 찢어지고 너덜너덜해져 연골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 골극이 생기기 시작하나 관절 간격은 유지됩니다. 또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간 작은 연골 조각들이 윤활액 속에서 떠다녀 무릎을 움직일 때 통증이 조금씩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3기 관절염
3기에 접어들면 골극 형성이 뚜렷하며 관절 관격의 감소도 보이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3기 치료로는 인공관절수술을 최대한 늦추기 위해 주로 관절 내시경 수술·교정 절골술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기 관절염
4기 환자의 경우 인공관절 치환술로 퇴행성 관절염 4단계에 해당하는 환자들에게 시행하게 됩니다.
​연골이 완전히 마모되어 관절 간격이 소실된 환자에게 시행하며 기존의 관절내 구조물들을 모두 제거한 후 티타늄으로 제작한 인공 관절을 이식하는 방법으로 정형외과 영역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 중 하나입니다.

연골주사

연골주사의 성분은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로 관절액,연골, 피부 등에 존재합니다.

많은 양의 물을 흡수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관절의 윤활 작용을 유지해주는 역할 뿐만이 아니라 연골이 파괴되지 않도록 연골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환자는 히알루론산이 부족하여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 주사가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골주사는 관절의 윤활을 도와주는 히알루론산을 무릎 관절강 내에 주사하여 관절 부위의 기계적 마찰을 감소시켜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사입니다.

연골은 손상이 되면 다시 회복하기 어려우므로 연골이 과도하게 손상되기 이전 조금이라도 관절이 건강할 때 연골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연골주사는 6개월 주기로, 한 주기당 3회 주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골주사의 장점

– 5분 내외로 시술 시간이 짧다.
– 연골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항염작용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 시술 후 회복 시간이 따로 필요하지 않아 바로 귀가할 수 있다.

주사의 종류별로 효과가 다른 것은 아니며, 본인의 무릎 관절의 상태나 개인별 특성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진료 상담하기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전문간호사가 연락드리겠습니다.
    (즉시 상담을 원하시면 카카오 상담 또는 전화연결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