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차단술 – 바른신경외과

ABOUT TECHNOLOGY

신경차단술

신경차단술은 바른신경외과에서 시행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준의 척추 디스크 치료중 하나이지만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신경차단술은 압박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 주변에 스테로이드와 유착박리제를 투여하여 신경의 부종을 감소 시키고 주변부의 염증을 세척해 내는 작용을 합니다.

신경차단술 시술과정

그림1.   경막외 공간으로 신경치료 약물이 투여되는 모습

그림2. Medial branch block, 척수신경의 내측 분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모습.

척추 디스크 탈출에 의한 신경근 눌림은 신경의 부종, 신경 변성을 일으키게 되고, 이것은 점차적으로 심해지는 통증과 신경기능의 저하를 야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디스크가 처음 증상이 나타날 때는 약간의 저린 감각, 불편감들의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더 진행하게 되는 경우에는 조절되지 않는 통증, 힘 빠짐 등의 심각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디스크의 경우에는 초기에 진단해서 염증을 진행하지 않게 하고, 추가적으로 디스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인 디스크 손상을 막는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는 방법은 통증센터 시술의 도수치료, 충격파 파트에서 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이 스테로이드 주사를 무조건적으로 몸에 좋지 않다고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종류와 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은 신경근과 디스크의 염증을 가라앉게 하고 통증을 조절하여 디스크를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신경차단술의 장점

신경치료술의 경우 시술 시간이 2~3분내외로 매우 짧고 외래에서도 당일치료하여 당일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른신경외과에서는 하루에도 수십건에 달하는 신경차단술을 매일 시행하고 있으며, 디스크 치료 분야에서 주사로 가능한 모든 치료 테크닉을 마스터한 전문의에 의하여 안전하게 시행되어 지고 있습니다.

디스크 단계적 치료법

1단계

약물,물리치료 +주사,자세교정치료 

비교적 간단한 약물,물리치료로 치료, 치료가 조금 더 필요한 경우 주사 또는 자세교청 치료를 추가로 진행

2단계

고주파수핵감압술,풍선신경성형술+주사,자세교정치료

통증이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숙련된 시술자가 시술을 하면 수술적 치료를 하지 않고 보존하여 치료할수 있다.

3단계

수술적 치료

1,2단계의 치료에 모두 실패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수술의 경우 척추관절, 디스크의 손상을 불가피하게 동반하므로 수술에 의한 통증 ,후유증이 있을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