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 바른신경외과

족저근막염이란?

 ̄ ̄ ̄ ̄ ̄ ̄

족저근막은 발바닥 전체에 퍼져 있는 두껍고 강한 섬유띠로 이 부위는 충격을 흡수하고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발을 들어 올릴 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서 염증이 발생한 질환으로 발뒤꿈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에 염증이 발생한 모습>

족저근막염 원인

 ̄ ̄ ̄ ̄ ̄ ̄

가장 흔한 원인은 발의 무리한 사용으로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지는 경우가 모두 해당됩니다. 딱딱한 신발을 신거나,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혹은 장시간 서 있거나 과체중인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되며 평발과 같은 해부학적인 변형도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바닥에 체중이 실리면서 통증이 발생한 모습>

족저근막염 증상

 ̄ ̄ ̄ ̄ ̄ ̄

대부분 발뒤꿈치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며 아침에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수면 중에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퍼지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발바닥을 위로 치켜 세우거나 발목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더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족저근막염 진단

 ̄ ̄ ̄ ̄ ̄ ̄

영상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 MRI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 ̄ ̄ ̄ ̄ ̄

초기에는 소염제를 복용하고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초기 치료에 반응이 없을 경우 체외충격파를 시행하는데 족저근막염 치료에 가장 효과가 좋은 치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보존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 족저근막염의 수술적 치료는 신경 손상등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있어서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합니다.

치료 및 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