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 – 바른신경외과

무지외반증이란 ?

 ̄ ̄ ̄ ̄ ̄ ̄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의 첫번째 마디를 기준으로 엄지발가락의 뼈가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활처럼 휘는 해부학적인 변형을 말하며 여성에게 월등하게 많이 발생합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 ̄ ̄ ̄ ̄ ̄

무지외반증은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선천적인 요인으로는 평발과 중족골 내전증 등이 있으며,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앞볼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하는 것과 같은 보행 습관이나 신발이 원인이 됩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나 류마티스 관절염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 ̄ ̄ ̄ ̄ ̄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발톱 주변으로 염증이나 피부궤양이 발생하기도 하고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엄지 발가락 뿐만 아니라 다른 발가락들에도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진단

 ̄ ̄ ̄ ̄ ̄ ̄

외형적 변형만으로 일차적 진단이 가능하지만 치료 계획 수립을 위해 X-ray 검사를 통해 변형된 각도를 측정하고 관절의 퇴행성 변화 여부를 확인합니다.

무지외반증 치료

 ̄ ̄ ̄ ̄ ̄ ̄

치료는 크게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돌출 부위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볼이 넓은 편한 신발을 신고, 증상에 따라 교정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존적 치료로 통증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방법에 의한 교정을 시행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은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내외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한 후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것으로 단순 미용 목적인 경우에는 추천되지 않으며 환자의 나이와 변형의 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