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전방 전위증 – 바른신경외과

척추 전방 전위증란 ?

 ̄ ̄ ̄ ̄ ̄ ̄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위 척추뼈가 아래 척추뼈 보다 배쪽으로 밀려 어긋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 척추의 불안정성을 야기하여 허리통증과 다리 저림 증상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원인

 ̄ ̄ ̄ ̄ ̄ ̄

척추 뒤쪽을 고정해주는 후관절과 협부의 퇴행성 변화가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협부에 결손이 생기면서 어긋나 있는 상태가 회복되지 않아 전위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척추 분리증과 같이 선천적으로 협부에 결손이 있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드물게 외상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ㅇㅇ

척추 전방 전위증 증상

 ̄ ̄ ̄ ̄ ̄ ̄

척추 전방 전위증 자체로는 무증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전방 전위가 진행되면 이차적으로 디스크나 협착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나 다리 저림, 하지 마비와 같은 디스크나 협착증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진단

 ̄ ̄ ̄ ̄ ̄ ̄

척추 전방 전위증은 척추의 불안정성을 일으키는 질환이기 때문에 척추의 움직임을 촬영하는 Dynamic X-ray라는 특수 영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차적으로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들이 나타나므로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MRI나 근전도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여 신경 압박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 치료

 ̄ ̄ ̄ ̄ ̄ ̄

척추 전방 전위증의 치료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첫번째는 비수술적인 치료인 신경치료술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두번째는 척추유합술입니다. 통증이 매우 심하고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이 없는 경우에 물리적으로 척추를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어긋나 있는 부위에 인공뼈를 이식하여 바르게 정렬한 후 위 아래 척추뼈를 나사못으로 고정하는 수술로 척추 전방 전위증의 근본적인 치료로 영구적인 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시술